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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메타버스

[메타버스]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위한 필수 요소

by daewooki 2021.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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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가 급부상하게 되면서 게임들이 주목을 받았고, 업무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메타버스 게임이 같은 메타버스라는 범주에 있지만 성공을 한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 

 

도대체 성공한 메타버스는 어떻게 성공을 할 수 있었을까?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위한 필수 요소 3가지를 이해하면 앞으로의 활용도와 적용도를 높일 수 있다.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위한 필수 요소 3가지

1. 목적

2. 플랫폼

3. 수익화


먼저 목적이다. 

너무 많은 자유도는 사람을 지치게 한다. 

예를 들어, 하루 종일 자유가 주어지면 무엇을 해야 될지 모르고 우왕좌왕할 것이다.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회사에 출근하여 일을 하고, 무언가를 위해 돈을 모은다.

 

우리의 삶에는 목표라는게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언가를 하게 되는 목적이 있는 것이다. 

 

 

너무 많은 자유도는 사람들을 지치게 하기 때문에 메타버스에서도 어느 정도의 가이드가 필요하다.

 

 

포트나이트에서는 배틀로얄이라는 목적이 있었으나 파티로얄로 확장을 했다.

유저들이 무엇을 좋아할지 고민하고, 오로지 유저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목적을 만든 것이다.

 

동물의 숲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게임이지만, 강제성이 들어간다. 

돈이 한 푼도 없는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데, 섬에 오게 되면 돈을 빌려준다.

돈을 받아야만 게임이 시작되고 이 돈을 갚아야한다.

초기 비용은 약 1시간에 걸쳐서 갚을 수 있는데, 무인도 내에서 물건을 판매하거나, DIY 등 천지창조를 통해서 돈을 벌어서 갚아야 한다. 

신기하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착금을 무조건 갚고 시작한다고 한다. (빚 지고는 살 수 없는 우리나라 ㅋㅋㅋ)

 

이렇게 자유롭지만 어느 정도의 강제성이나 게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목적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플랫폼의 역할이다. 

기존에는 개발사가 신의 역할을 했다. 

-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라가야 한다.

- 만들어진 행동만 가능하다.

- 만들어진 아이템만 구매가 가능하다. 

 

플레이어들이 열심히 게임을 하면 개발사의 매출이 증대하게 된다.

여기서 확률형 뽑기 게임의 실패를 여기서 생각할 수 있다. 현질을 아무리 해도 좋은 아이템은 거의 나오지 않아 이슈가 됐다.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위해서는 개발사가 모든 걸 장악하는 게 아니라 관리만 해주고, 참여한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포트나이트에서 "포크리"처럼 맵을 유저들이 생성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아주 오래된 스타크래프트는 유즈맵을 만들 수 있게 했다. 이후, 와우에서도 나왔고 지속적으로 유저가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게임이 나왔다.

성공적인 메타버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더 샌드박스 모두 동일하다. 

개발사는 플랫폼의 역할만 하고, 유저들은 플랫폼 내에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게임의 새로움을 위해 개발사는 계속 업그레이드 버전을 만들려면 자유도와 상상력의 한계가 있었지만,

이걸 "개인 참여"가 해결해줬다.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만큼 개인 참여가 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참여자의 수익화이다. 

개발자의 수익이 아닌 모두가 함께하는 수익이다.

개발사는 기업과 플레이어와 콜라보를 해야 한다.

 

기업들한테 "당신들도 참여하면 수익이 될 수 있다."라고 전달하고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구찌(GUCCI)는 메타버스에 있어서 진심이다. 메타버스 게임 속에 구찌 아이템을 상품화시켜두었다.

메타버스 게임 내에서 돈이 될 수도 있고, 게임 유저들이 미래의 고객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 내에서 공짜로 광고까지 할 수 있기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된다. 

구찌x제페토 - 구찌빌라

실제로 많은 패션 기업들이 메타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출처: 한경IT

 

플레이어는 직접적인 경제활동까지 가능하다고 하면 게임하는 시간이 낭비되는 시간이 아니게 된다.

게임하는 시간을 수익창출 및 경제활동 시간으로 연결이 될 수 있다. 

 

지금도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건을 디자인해 판매하고, 건축을 하고, 아이템 거래 중개를 해 수익을 창출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현실세계의 삶을 유지하게 된다면 현실과 메타버스가 뒤집어질 수 있다. 

 

이렇게 3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필수 요소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

 

목적 + 플랫폼 + 수익화 

 

이 3가지가 존재해야 성공적인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다. 

 

반드시 메타버스를 분석할 때 이 세 가지 요소가 잇는지 확인하고, 

만약에 없다면 각 요소를 나중에라도 추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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