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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1장_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2절. 분석 방법론

by daewooki 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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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파트

 

1. 분석 방법론 개요

가. 개요

 - 데이터 분석이 효과적으로 기업 내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를 체계화한 절차와 방법이 정리된 데이터 분석 방법론의 수립이 필수적임

 - 프로젝트는 개인의 역량이나 조직의 우연한 성공에 기인해서는 안되고,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갖춘 산출물과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확보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함

 - 방법론은 상제한 절차(Procedures), 방법(Methods), 도구와 기법(Tools & Techniques), 템플릿과 산출물(Templates & Outputs)로 구성되어 어느정도의 지식만 있으면 활용이 가능해야함

 

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필요성

- 경험과 감에 따른 의사결정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 기업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장애요소 : (중요!)

# 고정관념 #편향된 생각 #프레이밍 효과(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동일한 사건이나 상황임에도 개인의 판단이 들어가는 것) 등

 

다. 방법론의 생성과정

 

라. 방법론의 적용 업무의 특성에 따른 모델 (중요!)

1) 폭포수 모델 :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 이전 단계가 되어야 다음 단계로 감

2) 프로토타입 모델 : 일부분 우선 개발하고 개선해나아감, 결과를 보고 개선함

3) 나선형 모델 :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에 적용이 용이하나 관리가 복잡할 경우 진행 어려움

 

마. 방법론의 구성

 

- 단계, 태스크, 스탭 3가지 구성

단계 : 단계별 완료 보고서

태스크 : 보고서

스탭 : 보고서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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