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P

Part2.[1장_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1절. 분석기획 방향성 도출

by daewooki 2021. 6. 16.
반응형

Part 2 데이터 분석 기획

여기선 컨설팅 회사나 기업에서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 결정자를 설득할 때 꼭 필요한 과정을 학습한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반드시 알아야하고, 분석 마스터 플랜에 대해 이해해야한다.

용어가 생소할 것이기에 용어를 익숙하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함!

 

1절.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1. 분석기획의 특징

* 분석기획이란?

 -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분석 수행할 과제를 정의하고,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

 - 어떤 목표(what)을 달성하기 위해(why) 어떤 데이터로 어떤 방식으로(how) 수행할지 계획하는 것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량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수학/통계학적 지식  정보기술 뿐만 아니라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포함한 3가지 영역에 대한 고른 역량과 시각이 요구됨

  #Math&Statistics #Information Technology #Domain Knowlege

 

2. 분석 대상과 방법

- 분석은 분석의 대상(What)과 분석의 방법(How)에 따라 4가지로 나눠짐

 

3. 목표 시점 별 분석 기획 방안

- 당면한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

- 지속적인 분석 내재화를 위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

- 두 가지 방식을 융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

 

4.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

* Available Data

* Proper Business Use Case

* Low Barrier of Execution

세 가지가 고려되어야 성공적 분석이 가능함

 

-  분석을 위한 가용데이터 확보 >> 적절한 활용방안과 유즈케이스 탐색 >> 장애 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

반응형

댓글